[일연이 꿈꾼 삼국유사 비슬산] ‘삼국유사 : 기록하다’
상태바
[일연이 꿈꾼 삼국유사 비슬산] ‘삼국유사 : 기록하다’
  • 불광미디어
  • 승인 2023.03.28 1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어사 삼국유사 유네스코 등재 기념 특별전
범어사 소장 『삼국유사』 권4~5(국보)

세계기록유산 아시아·태평양 지역 목록 등재 기념 ‘삼국유사: 기록하다’ 전시가 부산 금정 범어사 성보박물관에서 2023년 9월까지 개최된다. 

『삼국유사』 범어사 소장본은 4~5권을 1책으로 엮은 것으로 『삼국유사』의 전체 내용 가운데 5편부터 9편까지의 내용이 담겨 있다. 1394년(태조 3)경에 간행된 조선 초기본으로, 인출상태와 보존상태도 비교적 선명하고 양호하며, 1512년(중종 7) 간행된 조선 중기본(임신본)보다 100여 년 앞선다. 범어사가 소장처로는 전국 유일의 사찰이라는 점에서 특별한 가치를 지닌다. 일제 강점기 불교개혁운동과 항일운동을 전개하고 범어사 주지를 역임한 오성월(吳惺月) 스님께서 소장하다가 기증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남다르다. 

이번 전시는 ▲1부 기록을 남기다 ▲2부 나라를 지키다 ▲3부 역사를 전하다로 구성됐다. 일연 스님이 역사서를 집필하게 된 배경과 『삼국유사』 기록의 대상이 된 우리의 역사, 『삼국유사』를 기록한 일연 스님, 『삼국유사』가 전해지기까지의 스님들의 노력과 더불어 기록을 남기고, 나라를 지키고, 역사를 전한 역대 고승들에 관한 내용도 함께 전시된다. 『삼국유사』 진본은 6월까지 제한 전시된다.

 

전시명. 삼국유사: 기록하다
기간. 2023. 3. 1~ 2023. 9월(예정)
장소. 금정총림 범어사 성보박물관 2층 기증전시관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