붓다 빅퀘스천 5 '내 삶을 변화시키는 수행법'
일시 : 2018년 6월 2일 (토) 14:00 ~ 18:00
장소 : 서울 종로구 견지동 조계사 전통문화예술공연장
참가비 : 20,000원 (월간 불광구독자 10,000원, 신규 및 재구독자는 무료)
붓다 빅퀘스천 5 - 1교시는 제따나와 선원장이신 일묵스님의 '지관겸수의 원형, 사마따와 위빠사나 수행법' 강연입니다.
사마따(Samatha) 수행은 고요함, 맑음. 모든 해로운 상태를 가라앉히고 그친다는 의미로 중국에서는 지(止)로 번역한 수행입니다.
위빠사나(vipassana)는 꿰뚫어 보다, 혹은 통찰하다는 의미로 관(觀)으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즉 자신의 존재를 관찰하고 통찰함으로써 고통의 본질을 깨닫고 행복한 삶을 이루어내는 수행법이라는 뜻입니다.
붓다 빅퀘스천 5 - 2교시는 전국선원수좌회의 의장이신 월암스님의 '시공간의 경계를 허문 마음수련, 간화선 수행법' 강연입니다.
한국 불교의 전통적 수행법인 간화선 수행법은 세상과 인생의 본질, 혹은 마음의 본질을 찾아 끊임없이 문제의식을 갖고 화두를 참구하는 수행법입니다. 논리적 사유와 성찰 그 너머의 무아와 공,연기법을 향해 끊임없이 참구하는 간화선 수행법.
전국선원수좌회의를 이끌고 계신 월암스님의 간결하고도 직관적인 강의를 통해 간화선 수행의 정수를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붓다빅퀘스천 5 3교시에는 지-정-의(知情意)의 조화, 염불선 수행을 주제로 배광식 서울대 치의학대학원 명예교수의 강연이 진행됩니다.
배광식 교수는 청화 큰스님의 스승인 금타스님이 설한 보리방편문을 통한 염불선을 강연합니다. 용수보살의 보리심론에 의거해 수행되어온 염불선의 수행방법을 구체적으로 알려드립니다. 그리고 현재 염불선 수행을 하고 계시는 분들의 근황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붓다 빅퀘스천 5 - 4교시는 한국티베트센터 광성사 주지 소남 스님의 '현교수행의 집대성 람림수행과 티베트 절수행법' 강연입니다.
티베트의 람림 수행법은 수행자의 근기와 수행단계에 따른 수행을 강조합니다. 한자로는 보리도차제론 이라고 합니다. 쫑카파 스님이 수행방법을 확립한 이래 티베트의 대표적인 수행법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또, 티베트인들의 오체투지 절 수행법도 상세히 강연됩니다. 믿음의 종교가 아닌 지혜와 논리의 종교로서 티베트 불교 전통 수행법의 정수를 만나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