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족하면서 살아가는 지혜는 어떻게 얻을 수 있을까? 만족은 지혜가 주는 선물이다 [전현수 박사의 불교정신치료 48강]
상태바
만족하면서 살아가는 지혜는 어떻게 얻을 수 있을까? 만족은 지혜가 주는 선물이다 [전현수 박사의 불교정신치료 48강]
  • 불광미디어
  • 승인 2024.10.18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교정신치료 4장은 불교 정신치료의 셋째 원리 '지혜로 살아가기'입니다. 48강의 주제는 만족은 지혜가 주는 선물입니다.

불교는 지혜의 종교입니다. 부처님께서는 수 없는 생을 거치면서 십바라밀을 닦으셨는데 10가지 보살행 중에서 지혜가 가장 중요합니다. 불교에서는 또한 만족도 중시하는데요. 만족은 지혜로울 때 일어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불교 정신 치료는 지혜의 치료이며 불교에서 지혜를 가장 중시하며 세상을 있는 그대로 정확하게 보는 지혜를 갖고서 그에 맞게끔 살면 마음에 문제가 생기지 않기 때문입니다. 현대의 여러 문제 중 동성애를 어떻게 대할 것인가 하는 것도 있는데, 이 장에서는 불교적 지혜로 바라보는 동성애 문제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첫번째 질문 : 일상에서 10바라밀을 어떻게 이해하고, 실천해야 할까요?

두번째 질문 : 현실에 만족하라는 말을 이해가 되는데, 현실이 기적이라는 말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세번째 질문 : 세상일에서 생기는 차이와 차별에서 우리는 어떤 순리를 발견해야 할까요? 동성애 같은 문제도 과거에는 문제였지만, 지금은 순리처럼 받아들입니다.

네번째 질문 : 자녀들때문에 괴로워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청년들도 힘들어합니다 지혜와 만족이라는 측면에서 자녀문제를 어떻게 봐야할까요?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