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보통 조건적인 자유와 행복을 누리고 있습니다. 무조건적인 자유와 행복은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가능하고 지혜도 필요합니다.
정신 치료자가 무조건적인 자유와 행복을 알고 터득하면 사람들이 세상을 보는 눈이 달라지는 것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부처님과 아라한은 어떤 경우에도 고통이 없고 무조건적인 자유와 행복이 가능했습니다.
안구 따라 니야 알라와카 경에는 부처님이 잠 잘 자는 법에 대해서 말씀하시는데요. 여기에 무조건적인 자유와 행복에 대한 힌트가 있습니다. 알라 위에 하다가 왕자가 세종께서 심사 숲의 나뭇잎 더미에 앉아 계시는 것을 보고 다가가서 안녕이 주무셨고 질문을 합니다.
그러자 세존께서는 나는 세상에서 잠을 잘자는 사람들 가운데 한 사람이다라고 말씀하십니다. 왕자가 보기엔 잠을 잘자르면 좋은 친구 적당한 온도 그리고 시끄럽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길거리에서 주무시는 는 잠을 잘자기 위해서는 외부 조건보다는 내면 조건이 더 중요함을 깨우쳐 줍니다. 몸과 마음의 탐욕 성 그리고 어리석음의 열기가 들르면 잠을 잘 잘 수 없으며 이러한 탐욕 성 그리고 어리석음을 끊어내고 불이 꺼지면 외부 조건과 상관없이 잠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외부 조건과 상관이 무조건적인 자유와 행복을 얻을 수 있다면 어떤 것도 우리를 괴롭힐 수 없습니다.
첫번째 질문 : 무조건적인 자유와 행복이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두번째 질문 : 조건적인 자유와 행복은 조건만 맞으면 얻을 수 있는 것일까요?
세번째 질문 : 노년기에 잠을 잘 못주무시는 것을 막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네번째 질문 : 불교정신치료에서는 수면장애를 어떻게 치유하나요?